전자제품 리뷰, IT/OS

맥북 화면캡쳐 방법, 스크린샷 종류별로 알려드려요! 파일 저장 위치까지!

JIMMIT의 IT 리뷰 2022. 4. 25. 02:15

맥북의 키보드에는 윈도우 키보드와는 다르게 프린트 스크린 (스크린샷) 키가 없습니다. 오늘은맥북을 산지 얼마 안 된 당신을 위해 종류별로 화면 캡쳐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전체 화면 캡쳐

Command + Shift + 3

맥북 전체화면 스크린샷

첫 번째로 전체 화면 캡쳐입니다. 키보드 상 키의 위치는 위 사진과 같습니다. 전체 화면 캡쳐를 할 경우, 위 사진과 같이 화면 내 모든 것이 캡쳐됩니다. 만약 듀얼 모니터를 사용 중이시라면 각 모니터 전체가 캡쳐된 스크린샷이 두 장 나오게 됩니다.

2. 부분 캡쳐 (내가 원하는 영역, 1회성)

⌘ Command + Shift ⇧ + 4

바뀐 커서 모양 (좌), 원하는 영역만큼 찍은 스크린샷 (우)

부분 캡쳐를 위해 ⌘ Command + Shift ⇧ + 4를 누르면 마우스 커서가 왼쪽 사진처럼 바뀝니다. 클릭을 한 채로 자기가 원하는 영역만큼 드래그를 해준 후 클릭을 떼면 그 영역만큼 캡쳐가 됩니다.

3. 고정 영역 캡쳐

⌘ Command + Shift ⇧ + 5

⌘ Command + Shift ⇧ + 5를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밝은 부분이 캡쳐될 영역이며 크기와 위치는 자유롭게 바꿔줄 수 있습니다. 영역 선택 후, 중앙 하단의 [캡쳐]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4. 내가 원하는 창 캡쳐

⌘ Command + Shift ⇧ + 5를 누르면 아래 여러 가지 선택지가 생깁니다. 여기서 '선택한 윈도우 캡쳐'를 눌러줍니다.

그 이후 내가 원하는 창에 마우스를 올리면 커서가 카메라 모양으로 바뀝니다. 이때 클릭을 해주면 캡쳐가 됩니다.

5. 저장 위치

맥은 스크린샷을 찍으면 위 사진과 같이 화면 우측 하단에 잠시 스크린샷이 머물게 됩니다. 편집을 원하거나 스크린샷을 잘못 찍은 경우 우측 하단에 뜬 스크린샷을 눌러주면,

이와 같은 편집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텍스트, 도형 삽입 등 다양한 편집을 할 수 있으며 우상단의 '완료'를 누르면 저장이 되고 쓰레기통 모양을 누르면 저장이 되지 않고 바로 삭제가 됩니다.

맥은 윈도우와 다르게 저장 위치를 번거롭게 찾거나 따로 붙여 넣기 할 필요 없이 바탕화면에 바로 저장이 됩니다. 


맥북의 스크린샷은 단축키가 좀 복잡해서 그렇지 한번 외워 놓으면 매우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본 글이 작업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