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 리뷰, IT/데스크탑

아이맥 게임, 프로 실 사용기를 통해 알아보는 아이맥 장단점 (3) 게임

JIMMIT의 IT 리뷰 2020. 4. 8. 01:00

2019년 신형 맥 프로가 출시됨에 따라 최고 사양, 최고가 애플 컴퓨터라는 타이틀은 맥 프로에게 넘겨주었지만 여전히 '프로' 컴퓨터로서 부족함 없는 아이맥 프로를 통해 아이맥의 장단점을 알아본다.


"컴퓨터에 투자한 돈 = 게임의 퀄리티"

 

컴퓨터를 구매할 때 많은 돈을 투자할수록 결과가 극명하게 달라지는 두 분야가 있다. 첫 번째는 전문가들이 프로툴을 사용했을 때 걸리는 시간이고 두 번째는 게임의 그래픽과 프레임이다. 전자의 경우 애플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 아이맥과 아이맥 프로는 확실히 돈값을 한다. 깔끔한 디자인, 8코어 CPU(아이맥 프로의 경우 최대 18코어), 5K 모니터, 높은 소프트웨어 최적화까지. 전문가의 시간을 줄여주는 데에 전혀 지장이 없다. 하지만 게임의 경우 아이맥이 돈값을 할 수 있을까?

아이맥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 세 가지의 걸림돌이 있다. 바로 OS, 그래픽카드, 일체형 구성이다.

 

Mac OS

스팀 인기 게임 1위~10위 (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아이맥은 OS부터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큰 걸림돌이 된다. 위 사진은 스팀 인기 게임 1위부터 10위까지의 리스트이다. 10개의 게임 중 맥 OS를 지원하는 게임은 4개뿐이며 이마저 위처3, 몬스터헌터와 같은 AAA 게임은 모두 빠져있다. 이는 대부분의 개발사들이 PC OS 점유율에 맞춰 Direct X로 게임을 개발하기 때문이다. 물론 아이맥도 부트캠프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구동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맥 사용자들 대부분은 Mac OS를 기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게임을 하기 위해, 또다시 Mac OS로 업무를 보기 위해 매번 아이맥을 재부팅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아울러 재부팅이라는 번거로움을 이겨내고 부트캠프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한다고 해도 다음 두 가지 요소가 아이맥을 통한 게임 플레이의 발목을 잡는다.

애매한 성능의  아이맥 그래픽카드

GTX 1070, 아이맥 프로의 Vega 56, GTX 1060 3GB, 아이맥의 580X 벤치마크 비교 자료 (출처: PASSMARK SOFTWARE)

아이맥 프로의 기본 그래픽카드인 Radeon Pro Vega 56은 GTX 1070과, 아이맥 고급형의 그래픽카드는 1060 3GB의 성능과 비슷하다. 이와 같은 성능으로는 AAA 게임을 고급 옵션으로 돌리기엔 FHD 해상도에서조차 역부족이다.

아이맥 프로 기본형과 아이맥 고급형의 네이버 최저가 (2020년 4월 7일 기준)

5K 모니터, 고품질 스피커, Mac OS 등 아이맥 가격을 구성하는 수많은 요소가 있지만 게임을 위한 그래픽 카드의 성능만 고려한다면 현재 아이맥 프로의 가격과 아이맥 고급형의 가격은 너무 높다. 그렇다면 옵션과 해상도를 조절한다고 했을 때는 어떨까?

 

5120 X 2880 5K, 60Hz 디스플레이

모니터 해상도 비교 (출처: Jack's blog)

아이맥의 해상도는 무려 5K이다. 픽셀 수로 계산하면 무려 13,824,000 픽셀이나 된다. 이는 2,073,600 픽셀인 FHD 해상도의 약 6.7배에 달한다. 물론 화면에 픽셀이 많을수록 화면이 더 선명해지고 디테일이 살아난다. 하지만 게임의 경우에는 다르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그에 걸맞는 그래픽카드가 받쳐줘야 한다. 하지만 위에 설명하였듯이 아이맥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5K 게임을 즐기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현재 일반 소비자용 그래픽카드 중 가장 강력한 그래픽카드는 RTX 2080ti이다. 2080 ti 조차 AAA 게임을 4K, 고급 옵션으로 플레이했을 때 60프레임을 유지하기 힘들다.

아이맥 게임 플레이의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일체형 디스플레이와 그래픽카드의 성능 차이에서 나온다. 4K 게임을 즐기기엔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턱 없이 부족하고, 옵션과 해상도를 낮춘다 한들 60프레임을 초과하여 게임을 표현할 수 없다. 해상도와 프레임 중 어느 쪽을 투자하더라도 투자한 돈만큼 게임의 퀄리티를 뽑아낼 수 없다는 말이다.

 

"아이맥에 투자한 돈 ≠ 게임의 퀄리티"

 

게임을 위해 아이맥 구매를 하는 것은 굉장히 낭비가 심한 행동이다. 단순 게임을 위해 컴퓨터 구매를 고려 중이라면 투자한 돈만큼 게임의 퀄리티를 뽑아낼 수 있는 PC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는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아이맥을 찾다가 아이맥 프로 기본형을 구매하였다. 현재는 5K 해상도와 Pro Vega 56의 성능 사이에 갇혀 아이맥 프로 판매를 고려중이다.

다만 게임이 아닌 업무를 위해 아이맥을 구매하지만 아이맥으로 게임도 즐길 계획이 있는 예비 구매자들을 위해 다음 부록을 첨부한다.

부록. 역대 '갓겜'과 아이맥

 

스타크래프트 1 리마스터
구분 내용
Mac OS 지원 여부 지원
Mac OS에서 구동시 문제점 키보드를 누르고 있으면 마우스 움직임이 느려지는 현상 있음
마우스 가속도를 없애도 윈도우와 마우스 감도가 다름
Mac OS 문제점 해결 방법 둘 다 없음
Bootcamp 구동 시 최적 옵션 풀옵션
최적 옵션 사유 풀옵션을 사용해도 전혀 무리 없음

 

리그오브레전드
구분 내용
Mac OS 지원 여부 지원
Mac OS에서 구동시 문제점 상점 검색 시 자모 분리 현상 발생
게임 중 채팅창 업데이트 안 됨 패치됨
신규, 채팅 입력 시 'ㅇㅋ' 'ㄱㅅ'와 같이 자음만 쳤을 때 중복 입력되는 문제 e.g 'ㅇㅇㅋㅋ'
핑을 찍을 때 마우스가 튀는 현상
Mac OS 문제점 해결 방법 신규, 채팅 입력 시 'ㅇㅋ' 'ㄱㅅ'와 같이 자음만 쳤을 때 중복 입력되는 문제 e.g 'ㅇㅇㅋㅋ'
핑을 찍을 때 마우스가 튀는 현상
둘 다 해결 방법 없음
Bootcamp 구동 시 최적 옵션 1440p 풀옵션
최적 옵션 사유 4K 풀옵션도 문제없으나 인터페이스가 너무 작아짐

 

오버워치
구분 내용
Mac OS 지원 여부 미지원
Mac OS에서 구동시 문제점 -
Mac OS 문제점 해결 방법 -
Bootcamp 구동 시 최적 옵션 4K 풀옵션 or 5K 풀옵션 (아이맥 프로)
최적 옵션 사유 4K 풀옵션으로도 60프레임을 유지 가능하므로 최고의 퀄리티 경험 가능

 

배틀그라운드
구분 내용
Mac OS 지원 여부 미지원
Mac OS에서 구동시 문제점 -
Mac OS 문제점 해결 방법 -
Bootcamp 구동 시 최적 옵션 1440p 국민옵션
최적 옵션 사유 1440p 국민옵션 - 60프레임 유지 가능
4K 국민옵션 - 60프레임 유지 불가
FHD 풀옵션 - 너무 큰 해상도 역체감

 

16인치 M1 Pro 맥북 프로

16인치 M1 Pro 맥북 프로로 롤을 했을 때의 성능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릉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맥북 롤, 맥북 프로로 롤을 할때 최적화, 성능 및 주의사항

오늘은 맥북으로 플레이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맥은 절대 게임을 하기 좋은 컴퓨터가 아닙니다. 게임을 위해 맥북을 사는 것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으며  왜 게

jimmit.tistory.com